nacyot profile image

Goodbye

2018년 7월 6일 발행

안녕하세요, 블로그 운영자 nacyot입니다.

이 블로그를 운영해온 지 5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습니다. 여기에 글을 못 올린지도 몇 년의 시간이 지나고 있습니다. 꾸준히 좋은 글을 쓰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이루어지지 못 했습니다. 오랜 시간 관리를 못 하고 있어서 현재로서는 글을 작성하더라도 올리기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. 아쉽지만 nacyot의 프로그래밍 이야기는 2018년 7월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업데이트하지 않기로 했습니다. 이걸로 마지막입니다. 👋

지금은 방치되어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인연과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. 그 중에서도 2014년에 썼던 도커(Docker) 튜토리얼 : 깐 김에 배포까지이 기억에 많이 남아있습니다. 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읽힌 글입니다. 운 좋게 다른 분들보다 조금 먼저 도커를 소개했었는데 지금까지 15만 페이지뷰를 기록했고 부끄럽지만 지금도 꾸준히 읽히고 있습니다. 이 글 덕분에 인연이 되어 Docker Seoul Meetup 운영자가 되었고, 당시에 컨테이너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던 회사에 이직도 했습니다. Deview에서 발표도 했습니다. 이 외에도 블로그 덕분에 프로그래밍 루비 2판(인사이트)의 번역에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.

이걸로 끝은 아닙니다. 저는 여전히 프로그래머로 살아가고 글 쓰는 걸 좋아합니다. 그리고 무엇보다도 온라인 상의 정보에 기여하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이 블로그는 더 이상 업데이트하지 않지만 앞으로는 44bits.io에 새로운 글을 기고해나갈 계획입니다. 이미 이 블로그에서는 Tumblr이나 리모티 팀 블로그 등 다른 매체에 대한 기고를 링크로 연결해왔습니다. 블로그는 업데이트하지 않지만 RSS 피드는 44bits.io에 기고하는 글로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. 또한 개인 블로그로 141: tweet overflow를 시작했고, 트위터 @nacyo_t도 다시 운영하고 있습니다.

그럼 기회가 된다면 어디선가 만나기를 기대합니다.